반려견의 당 수치가 필요 이상으로 낮을 경우 장기나 뇌 기능에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강아지 저혈당 증상은 생각보다 반려견에게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를 꼭 알아두시고 응급 사항에 꼭 적절하게 대처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 혈 당 이란?
강아지 저.혈.당은 말 그대로 수치가 너무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당이란, 반려견의 신체에 꼭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반려견은 일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인슐린 호르몬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의 균형이 깨지는 사례도 있는데요.
저.혈.당 상태가 너무 오래 지속될 경우 강아지 신체에 여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선 혈당 수준이 과하게 낮을 경우 신체 조직과 뇌에 공급되어야 하는 에너지가 부족해져서 신체 기능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혼수 상태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저.혈.당 증상이 보이면 되도록 신속하게 치료되어 합니다.
그렇다면 저혈당이 올 경우 무슨 증상이 나타날까요?
1 / 기력 저하
평소와 다르게 기력이 없고 둔감한 모습을 보입니다. 평소보다 에너지 수준이 현저하게 낮아졌을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혼수 상태
주변 환경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반응이 둔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절한 듯한 모습을 보이고 심각했을 때에는 혼수 상태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3/ 이상 행동
반려견의 몸이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흔들거나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이기도 하며, 과도한 움직임으로 인해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발작
갑작스럽게 발작 증세를 보이기도 하는데, 발작은 근육 경력이 나타나거나 고개를 비틀고 몸을 굽히는 등 반려견마다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구토 및 설사
저혈당이 오면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구토 및 설사 증세가 나타납니다. 강아지의 몸통과 다리 부분의 근육이 겅련되는 것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6/ 근육 경련
혈.당 수치는 강아지 근육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몸통 또는 다리 부위의 근육이 경련되었을 때는 의심할 수 있습니다.
7/ 체중 감소
혈당 저하로 인해 식욕 감퇴가 나타나기도 하고, 이로 인해 급격하게 체중이 감소되기도 합니다. 평소 반려견의 몸무게가 급격하게 빠졌다면 주의해 주세요.
어떤 이유로 저혈당 증상이 올까요?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저혈당도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은 저.혈.당 증상이 보인다면 되도록 빠르게 수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셔야 하는데요. 동물병원에 내원하기 전에 도움될 만한 응급 처치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곳에 눕히기
혼수 상태까지 왔을 경우에는 주변 환경에 위험한 물건이 없는 곳에 안전하게 눕혀주세요. 주위에 날카롭거나 위험한 물건이 없고 부드러운 바닥에 눕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 측정하기
가정용 혈당 측정기를 갖고 계시다면 정확한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실제 치.료나 상담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분 섭취하기
혈당 수치를 올리기 위해서 당분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설탕물을 강아지에게 조금씩 급여를 하는 것인데, 이때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컨디션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소량씩 급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응급 상황 기록하기
혈당 저하로 인한 증상과 응급 처치를 시간 별로 기록해 두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정보는 병원에서 아이들의 상태를 보다 면밀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데에 단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혈.당은 매우 응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되도록 빠르게 동물병원에 연락해서 수의사의 지시대로 따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토대로 해당 증상을 인지하고 계셨다가 그에 적절한 응급 대처로 안전하게 관리해 주시길 바립니다.
지금까지 모든 반려동물의 건강을 기원하는 후코펫이었습니다!